동산바치의 랜드스케이프 디자인 스튜디오

한국어

Cultural Landscape

코드로 읽는 경관_토론회 개최 안내

 

다가오는 5월달부터는 코드로 읽는 경관의 수업 진행 방식을 PBL(Problem Based Learning) 방식으로 전환코자 함.

이 방식은 기존의 주입식 강의에서 탈피하여 현실의 문제를 기반으로 자기주도적인 학습 방법으로 알려져 있읍니다.

자기주도적인 학습방법은 여러분들의 학습 목표와 성취동기를 보다 강하게 만들어 주는 방식으로

단조롭게 비흥미적인 교과목에 대하여 각자의 능력에 맞게 흥미를 높일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방식으로 여러분들의 학습에 변화와 흥미를 주고자 합니다.

그래서 지난 주 강의시간에서 설명하였듯이 각 코드의 주제에 대한 기본 학습을 마친 다음에

이 주제와 관련된 현실적인 문제를 제기하고 수강생을 두 팀으로 구성하여 제시돼는 주제에 대한

토론회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이번 주 강의 주제는 칼라입니다. 도시경관, 자연경관 등 경관 속에서 칼라가 갖는 역할에 대하여

긍정적인 효과와 부정적인 효과에 대한 찬반 토론회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이번 편성된 두 팀의 명단과 역할을 아래 소개하니 각자 자기 팀의 멤버와 주장, 그리고 논지를 숙지하고

이와 관련된 자료를 팀별로 조사하여 다음 주 수업시간에 진행되는 찬반 토론회에서 여러분의 주장을 펼치기 바랍니다.

 

팀 명단

 

2016-1-코드로 읽는 경관_토론조 구성표.JPG

 

주제: 칼라_도시경관에 칼라(색채)를 사용하는 것이 긍정적 역할을 하는지 또는 부정적 역할을 하는지 ?

 

진행 방식 : 두 팀이 진행 순서를 결정한 다음, 먼저 선정된 팀의 주장이 긍정적 역할 또는 부정적 역할에 대한 발제를 하면 상대방 팀에서 발제한 내용에 대한 반박의 토론 또는 자신들이 준비한 발제를 발표하여 반대의 의견을 개진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각 팀에서 준비한 발제 내용을 통하여 자신들의 주장을 밝히며, 각각의 내용에 대하여 상대방 팀은

반론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반박 내용이 더 이상 논의를 하지 못하게 되면 토론을 마무리하게 됩니다.

 

발제 방식 : 이미지 자료 또는 피피티 등의 자료를 활용하거나 구두로 발표할 수 있습니다.

 

각 팀의 팀장은 팀원들과 연락하여 자신들의 발제내용에 대한 준비를 사전에 하기 바랍니다.

첨부하는 파일은 프레지와 PDF로 작성된 강의자료이므로 이 자료를 활용하여 토론회를 준비하기 바랍니다.